본문 바로가기

WINDOWS/AD(Active Directory)

그룹정책

그룹정책이란 중앙의 정책서버에서 정책을 생성하여 도메인 내의 모든 host에 적용하는 일종의 규칙이다. 기능 및 보안등의 모든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매우 다양하다. 2008의 경우 약 2400여개의 정책 설정이 가능해진다. 정책은 local, 사이트, 도메인, ou 순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관리도구 - 그룹정책관리 기능이 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제어판기능 제한과 배경화면에 대한 정책을 만들어보겠다. 먼저 그룹정책을 위한 그룹을 만들어야 하기 떄문에 AD사용자에서 OU를통해 test라는 새 개체를 만들었다.

Test에 도메인user a와 테스트할 pc1대를 넣어주었다.

그 후 그룹 정책 개체를 새로만들기로 추가했다. 이름은 제어판_제한으로 하였다.

생겨난 개체의 편집을 해줘야 한다. 편집에서 사용자 구성 관리 템플릿 제어판 확인!

제어판 엑세스 금지라는 부분을 사용을 체크하고 편집을 마친다.

정책을 만들었으니까 적용을 시켜줘야 하는데 기존 gpo 연결을 통해 아까 임의로 만든 test그룹에 연결하겠다.

client에서 도메인의 a유저로 접속한 후 gpupdate /force를 통해 사용자 정책 업데이트를 시켜줘야 한다. 그 후 재접속 하였다.

제어판을 클릭하게 되면 정책에 의해 막혔음을 알 수 있다.

배경화면 설정을 위해 다른 서버에 cdesk라는 파일에 jpg파일을 하나 만들었다.

배경화면이라는 gpo를 만들겠다. 그리고 편집에서 정책 관리템플릿 바탕화면이 존재하기 떄문에 클릭해준다.

배경무늬 사용을 선택하여주고 경로를 알맞게 설정하여 준다.

역시 gpo를 적용시켜주공 client에서는 update를 해준다.

재접속을 해보면 무사히 바탕화면이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강제로 설정해준 것이므로 cleint임의로 바탕화면을 바꿀 수 없다. (정책)

또 한 그룹에 여러가지 정책이 정해질 수 있는데 정책이 겹칠 수도 있다. 권한이 상충할 수 있다. 그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제어판을 제한 했었는데 제어판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제한x라는 정책을 만들겠다

client에서 확인해본 결과 역시나 실행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우선순위에 있다. 제어판제한이 제어판제한X보다 우선순위가 높아 제한이 실행된 것이다. 최근에 한 것이 더 우선순위가 낮다.

여기서 두 가지 해결법이 존재한다. 첫 번쨰는 제어판 제한의 연결사용을 해체하는 법과 두 번쨰는 적용이라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적용은 강제라는 뜻으로 무조건 실행해야하는 방법을 뜻한다. 제어판 제한X를 적용을 통해 강제로 써보겠다.

적용하면 정책에 자물쇠가 생김을 확인할 수 있다.

CLIENT에서 정책업데이트를 하고 확인하여 보겠다. 무사히 제어판이 엑세스 됨을 확인할 수 있다.

 

'WINDOWS > AD(Active Dire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밍사용자프로필, 폴더 리디렉션  (0) 2019.06.30
freenas(서버 이중화)  (0) 2019.06.30
부모, 자식 도메인  (0) 2019.06.29
AD(Active Directory)  (0) 2019.06.29